심즈4 정보

[심즈4정보] '비하인드 심즈 서밋' 스트리밍 요약 (새로운 팩&월드, 심즈 5, 아기 업데이트 등)

맥매블리 2022. 10. 19.

 

 심즈 개발진은 2022년 10월 18일에 '비하인드 심즈 서밋' 스트리밍을 통한 대대적인 발표가 있을 것이라는 소식을 전했고, 마침내 그 이야기가 베일을 벗었습니다!  해외 감성이 듬뿍 담긴 이번 라이브 방송에서는 심즈4 뿐만 아니라 심즈 모바일, 프리플레이에 대한 향후 개발 내용도 소개되었지만, 이 글에서는 '심즈 4'에 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뤄보았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이 날 새로운 팩이나 심즈5에 대한 내용이 전해질 것이라 예상하였고, 실제로 꽤 많은 내용이 공개되었습니다. 제가 중점적으로 눈여겨본 부분은 크게 4가지로, 아래에서 부연 설명과 함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비하인드 심즈 서밋' 분석을 시작합니다!


 

  • 본 게시글은 개인적인 견해 외에도 '비하인드 심즈 서밋' 유투브 스트리밍, SimsCommunity, 개발자 트위터 등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사용된 대부분의 이미지는 '비하인드 심즈 서밋'에서 직접 캡쳐하였습니다.

새로운 팩&월드

 심즈4 개발진들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심즈4 컨텐츠 개발을 약속하며, 내년에는 2개의 확장팩이 추가로 발매될 것임을 예고했습니다. '공식' 출시되는 컨텐츠이니만큼, 보다 신선하고 완성도 높게 출시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고려 사항

개인적으로 새로운 컨텐츠도 좋지만, 기존 시스템을 보완하는 방향도 놓치지 않기를 바랍니다. 기존 발매되었던 심즈2, 심즈3의 강점이었던 소소하고 다양한 상호작용과 애니메이션 추가, 버그 수정 등이 이루어진다면 보다 양질의 플레이가 가능할 것입니다.

 


더 나은 아기

 대잇기 플레이를 하시는 분들의 희소식입니다! 심즈4는 2023년 초에 아기가 업데이트된다고 공식 발표했고, 이제 아기는 요람을 벗어나 바닥에 눕고, 앉고, 기어다닐 수도 있을 것입니다. '요람이 없으면 아기도 존재하지 않는다'던 시절은 이제 과거가 되었습니다. 아기는 가구가 아니고 이제 우리의 진정한 가족입니다!

이 업데이트로 좀 더 기능적인 요람과 아기 가구들이 생기진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모빌이 달린 바닥 놀이 매트나 기저기 교환대, 젖병, 아기 의상 같이 아기에게 필요한 물품이 생긴다면 훨씬 현실적으로 아이를 키울 수 있겠죠. 개인적으로 아기가 '이동이 가능'하게 되었으므로 아기를 안아드는 것 외에 등에 업거나, 유모차를 끌 수 있다면 훌륭한 업데이트가 될 것입니다!

 

 

고려 사항

만일 아기가 유아와 별반 다르지 않을 경우 '아기 업데이트가 의미가 있는가'에 대한 논란이 생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잘못하면 단순히 '특성 없는 유아'가 될 수도 있지요! 이 부분을 심즈 개발진이 잘 해결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심즈5 (르네 프로젝트)

 마침내 '심즈5'에 대한 소식입니다! 정확히는 '르네 프로젝트(Project Rene)'라는 이름으로 차세대 심즈 게임이 개발될 예정이죠. 심즈4가 출시된지 7년이 넘어가는 시점에서 심즈 유저들은 '심즈5가 과연 언제/어떻게 개발될 것인가'에 대한 수많은 예상을 했고, 오늘 몇 가지 작업 사진이 공개되었습니다.

 사진만으로 모든 것을 유추하기는 부족하지만 크게 보이는 점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카툰 같았던 심즈 4와는 달리 좀 더 부드럽고 현실적인 질감, 팔레트 기능 부활하나의 가구에도 다양한 패턴과 모양 적용 가능, 방향·회전축을 사용해 정밀한 이동 가능 등의 새로운 편의 기능이 추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모바일/PC 동기화친구들과의 멀티 플레이 등을 암시하는 발언 등을 하면서 '르네 프로젝트'가 향후 몇 년간 개발을 예정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심즈4가 개발되었을 때 보다 기술력이 훨씬 향상된 시점에서 차기작이 어떻게 개발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고려 사항

'친구들과 플레이 가능하다'는 말은 곧 '온라인'으로 전환될 가능성을 염두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많은 유저들의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일전에 '심즈 온라인'을 운영한 EA가 패착을 남긴 사례(바로가기)가 있기 때문에 EA에서 온라인에 대한 규정을 확실히 정립해야 할 것입니다.

 


CC&모드 공식 배포 사이트 개설

 심즈4 개발진은 이제 'CC&모드를 하나의 공식 사이트에서 배포'할 수 있도록 사이트 개발을 하고 있다고 언급하였습니다. 당초 TSR, MTS, 텀블러, 패트리온, 개인 홈페이지 등 여러 곳으로 분산되어 있던 CC와 모드들을 하나의 사이트로 통합해 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인데, 잘만 실행된다면 플레이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사이트에서 유저들은 고품질 프리미엄 컨텐츠를 안전하게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다운받은 CC와 모드는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심즈4가 업데이트 될 때 마다 CC와 모드를 정리해야했던 유저 입장으로는 꽤 솔깃하고 훌륭한 제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유명한 모더들(Icemunmun,TwistedMexi, LittleDica, Harrie, Sixam CC 등)이 이 사이트에서 자신의 CC&모드를 배포할 것임을 공식화했으며, 그 외에 많은 네임드 모더들이 트위터와 텀블러 등을 통해 이 곳을 이용할 것임을 알렸습니다. EA가 모더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 기대되네요!

 

 

※ 고려 사항

 공식 사이트를 지정한다 함은 EA에서 공식적으로 CC와 모드 배포를 인정한다는 말이지만, 그 말은 해당 사이트에서 배포되는 CC와 모드에 대한 검열도 같이 적용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따라서 성인용 CC나 모드의 경우에는 진입이 어려울 것으로 사료됩니다.

 또한 '기존 활동 중인 모더들을 얼마만큼 유입시키느냐', '유입된 모더들에게 어떤 혜택을 제공할 것인가'등에 대한 다양한 고려 사항들을 신중하게 해결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만일 모더들이 기존 사용하던 플랫폼을 이동할 만큼 큰 메리트가 없다는 생각이 든다면 공식 사이트의 목적이 흐지부지될 수도 있기 때문이죠. 이 사이트가 얼마만큼의 영향력을 끼칠 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업데이트 소식을 하나하나 뜯어봤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향후 심즈 개발에 대한 전반적인 가이드라인인 만큼 심즈4 유저라면 눈여겨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게임을 개발하는 개발자도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플레이하는 유저도 게임에 대한 권한이 존재함을 잊지 마세요! 상생하는 관계 속에서 심즈4가 장족의 발전을 이루기를 소망해봅니다.

 

댓글

도움되는 광고